안녕하세요!
고졸
서** 입니다.
한국석유공사
2023년 상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본문
Q1.
지원분야 직무기술서'직무수행 내용' 중 본인이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업무 1 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해당분야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자기계발 계획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600자 이내) (수업 이외에서 지원 분야와 관련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기울인 노력 / 해당 역량을 증빙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이나 자격, 혹은 입사 후 자기계발 계획 등이 잘 드러나도록 기술하십시오.)
저는 한국석유공사에서 기계 분야의 기계 설계 파트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생활 당시 선택과목으로 기계 설계 요소를 선택하여 수업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기계 설계 요소 과목을 선택 했을때는 남들보다 잘 하지 못하여 흥미를 느끼지 못하였지만 점점하다 보니 흥미를 가지게 되었으며 나중에는 다른 친구들보다 잘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수업 시간 이외의 시간에도 기계 설계 요소 도면을 찾아보며 매일 한 시간씩 그리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저의 설계 실력이 점점 늘어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후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주시는 도면들도 가장 먼저 만들며 틀리지 않아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저는 최종적으로 설계 과목 1등을 하여 교과 우수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기계 설계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으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능력을 더욱 올릴 것이며 일반 기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기계 분야를 더욱 공부할 것입니다. 또한 한국석유공사에서도 저의 분야가 아닌 전기, 건설 등의 직무에서도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직원 동료분들에게 물어보며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Q2.
최근 3년간 이뤘던 성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 또는 다양한 입장을 가진 사람들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의를 이끌어 낸 경험 등을 서술해 주십시오. (600자 이내) (목표를 정하게 된 상황 및 이유 / 목표를 달성하기에 가장 어려웠던 점 / 극복한 방법 / 그 일의 결과 / 예상 목표 대비 달성수준이 잘 드러나게 기술하십시오.)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 친구들과 함께 IP-마이스터 프로그램 대회에 참가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IP-마이스터 프로그램에 제출할 의견을 정할 때 저희 팀은 곡선 용접기와 디지털 탭핑기라는 두 가지의 의견으로 나뉘었습니다. 저희 팀은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둘 중 무엇이 더욱 현실적인지를 중점에 두고 조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실습 담당 선생님들에게 찾아가 두 가지의 의견에 대해 설명드리고 조언을 받으며 현실적인지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으며 팀원들은 전공서적을 포함한 자료 조사를 통해 두 의견을 조사하였습니다. 이후 래크와 피니언을 사용하여 디지털 탭핑기의 깊이를 측정하며 하단 부분을 캡 형식으로 만들어 수직으로 고정시키는 방법을 채용해 대회에 나가게 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순조롭게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있었으며 변리사 분과 함께 캡 대신 상단부분을 디스플레이로 바꾸는 등 저희 의견을 수정하여 최종 전국 7위를 하며 특허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석유공사에서의 기계 설계를 할 때 남들보다 빠른 구조 파악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저의 부족한 부분을 수용하며 선후배분들에게도 도움을 요청하며 나날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Q3.
지금까지 살면서 대가를 바라지 않고 귀하가 속한 사회(학교, 조직, 지역사회 등)를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 공헌한 점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600자 이내) (그 일을 하게 된 계기나 배경 / 구체적인 역할과 행동 및 수행 수준 / 그 일의 결과 / 조직이나 사회 혹은 자신이 얻게 된 이득이 잘 드러나도록 기술하십시오.)
저는 고등학교 1~2학년 때 학생회 환경부 차장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생회를 하며 학교급식 잔반이 많이 남는다는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회 주최로 다섯 숟가락이란 활동을 하였습니다. 다섯 숟가락이란 잔반을 남기지 않은 학생들에게 쿠폰과 간식을 주어 잔반을 줄이기 위한 활동입니다. 이와 연계하여 급식 잔반이 비어 있는 사진 1장 당 불우이웃에게 200원을 기부하는 활동을 함께 하였습니다. 이후 저희는 조를 나눠 매일 아침, 점심, 저녁마다 사람들을 바꿔가며 식사 후 쉬는 시간 대부분을 잔반이 빈 식판 사진을 찍으며 쿠폰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시작 한 이후 저부터 급식 잔반을 남기지 않게 노력하였으며 다섯 숟가락 활동을 하며 문제점이었던 학교급식 잔반 문제에서도 다섯 숟가락 활동을 시행하기 전보다 뛰어난 잔반 감소율을 보여 환경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며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밥을 다 먹는다는 방법으로 불우이웃을 돕는다는 방식에 의해 목적의식을 가져 학생 모두가 잔반을 줄이며 다섯 숟가락 활동에 참여해 주어 매일 사진 200장 넘게 찍어 일정 금액 이상 기부할 수 있었습니다
지원분야 직무기술서'직무수행 내용' 중 본인이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업무 1 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해당분야 전문가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자기계발 계획을 서술하여 주십시오. (600자 이내) (수업 이외에서 지원 분야와 관련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기울인 노력 / 해당 역량을 증빙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이나 자격, 혹은 입사 후 자기계발 계획 등이 잘 드러나도록 기술하십시오.)
저는 한국석유공사에서 기계 분야의 기계 설계 파트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생활 당시 선택과목으로 기계 설계 요소를 선택하여 수업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기계 설계 요소 과목을 선택 했을때는 남들보다 잘 하지 못하여 흥미를 느끼지 못하였지만 점점하다 보니 흥미를 가지게 되었으며 나중에는 다른 친구들보다 잘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수업 시간 이외의 시간에도 기계 설계 요소 도면을 찾아보며 매일 한 시간씩 그리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저의 설계 실력이 점점 늘어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후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주시는 도면들도 가장 먼저 만들며 틀리지 않아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저는 최종적으로 설계 과목 1등을 하여 교과 우수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기계 설계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으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능력을 더욱 올릴 것이며 일반 기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기계 분야를 더욱 공부할 것입니다. 또한 한국석유공사에서도 저의 분야가 아닌 전기, 건설 등의 직무에서도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직원 동료분들에게 물어보며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Q2.
최근 3년간 이뤘던 성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 또는 다양한 입장을 가진 사람들의 의견을 조율하여 협의를 이끌어 낸 경험 등을 서술해 주십시오. (600자 이내) (목표를 정하게 된 상황 및 이유 / 목표를 달성하기에 가장 어려웠던 점 / 극복한 방법 / 그 일의 결과 / 예상 목표 대비 달성수준이 잘 드러나게 기술하십시오.)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 친구들과 함께 IP-마이스터 프로그램 대회에 참가하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IP-마이스터 프로그램에 제출할 의견을 정할 때 저희 팀은 곡선 용접기와 디지털 탭핑기라는 두 가지의 의견으로 나뉘었습니다. 저희 팀은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둘 중 무엇이 더욱 현실적인지를 중점에 두고 조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실습 담당 선생님들에게 찾아가 두 가지의 의견에 대해 설명드리고 조언을 받으며 현실적인지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으며 팀원들은 전공서적을 포함한 자료 조사를 통해 두 의견을 조사하였습니다. 이후 래크와 피니언을 사용하여 디지털 탭핑기의 깊이를 측정하며 하단 부분을 캡 형식으로 만들어 수직으로 고정시키는 방법을 채용해 대회에 나가게 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순조롭게 다음 단계로 올라갈 수 있었으며 변리사 분과 함께 캡 대신 상단부분을 디스플레이로 바꾸는 등 저희 의견을 수정하여 최종 전국 7위를 하며 특허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석유공사에서의 기계 설계를 할 때 남들보다 빠른 구조 파악을 할 수 있으며 또한 저의 부족한 부분을 수용하며 선후배분들에게도 도움을 요청하며 나날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Q3.
지금까지 살면서 대가를 바라지 않고 귀하가 속한 사회(학교, 조직, 지역사회 등)를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 공헌한 점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십시오.(600자 이내) (그 일을 하게 된 계기나 배경 / 구체적인 역할과 행동 및 수행 수준 / 그 일의 결과 / 조직이나 사회 혹은 자신이 얻게 된 이득이 잘 드러나도록 기술하십시오.)
저는 고등학교 1~2학년 때 학생회 환경부 차장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생회를 하며 학교급식 잔반이 많이 남는다는 문제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회 주최로 다섯 숟가락이란 활동을 하였습니다. 다섯 숟가락이란 잔반을 남기지 않은 학생들에게 쿠폰과 간식을 주어 잔반을 줄이기 위한 활동입니다. 이와 연계하여 급식 잔반이 비어 있는 사진 1장 당 불우이웃에게 200원을 기부하는 활동을 함께 하였습니다. 이후 저희는 조를 나눠 매일 아침, 점심, 저녁마다 사람들을 바꿔가며 식사 후 쉬는 시간 대부분을 잔반이 빈 식판 사진을 찍으며 쿠폰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시작 한 이후 저부터 급식 잔반을 남기지 않게 노력하였으며 다섯 숟가락 활동을 하며 문제점이었던 학교급식 잔반 문제에서도 다섯 숟가락 활동을 시행하기 전보다 뛰어난 잔반 감소율을 보여 환경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며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밥을 다 먹는다는 방법으로 불우이웃을 돕는다는 방식에 의해 목적의식을 가져 학생 모두가 잔반을 줄이며 다섯 숟가락 활동에 참여해 주어 매일 사진 200장 넘게 찍어 일정 금액 이상 기부할 수 있었습니다